본문 바로가기

open source/maven & hudson

메이븐 + 스프링 + ibatis + 허드슨 연동 구축 1탄 - 이클립스 메이븐 프로젝트 생성

나는 메이븐은 책을 보고 지금으로 부터 1년전에 공부를 했었다..

골이란게 있었고.. 페이즈란게 있었던거 같았고.. 중앙 저장소.. 사내 저장소.. 등등의 내용이 어렴풋이 기억이 난다. 그 기억을 모두 잃어버릴까 두려워 다시 공부를 한다.

허드슨은 구글 검색을 하여 대충 실습하며 동작 방식을 아주 조금 이해 했다. 메이븐과 허드슨을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구성해 보려고 한다.


1탄. 이클립스로 메이븐 프로젝트 만들기


-----------------------------------------------------------------------------------------------------------------




1. 이클립스에서 maven 프로젝트를 선택한다.




2. create a simple project 부분을 체크 해 주었다.




3. group Id, artifact Id를 입력하고 packaging 를 war로 설정 했다.




4. 1~3의 과정을 거쳐서 만든 프로젝트 구조이다.



여기 까지 진행 한 후, webapp폴더에 간단한 index.jsp를 생성한 후 접속을 시도하니..

에러가 뜨는게 아닌가....OTL...뭐 대충 이런 내용...

심각: Error starting static Resources
java.lang.IllegalArgumentException: Document base C:\javaSoft\workspace\helios\.metadata\.plugins\org.eclipse.wst.server.core\tmp0\wtpwebapps\MavenTest does not exist or is not a readable directory
        at org.apache.naming.resources.FileDirContext.setDoc....

.....

.....









문득 예전에 메이븐 책을 봤던게 생각이 났다...톰캣 플러그인...?? 메이븐은 톰캣 플러그인을 설치 해야 동작한다고 읽었던거 같다..

그래서 플러그인을 설치 해 보았다..




4. 프로젝트를 오른쪽으로 클릭하고 maven -> add plugin을 선택한다.

(내 이클립스에 maven 플러그인이 설치가 되어있다.)




5. 4번의 클릭으로 나온창에서 tomcat이라고 검색을 해 보았다.

뭔가 나온다.. 나는 6버전을 사용하기 때문에 6버전 플러그인으로 설치 했다.


여기까지의 과정을 거치고 실행을 해보니...또 에러가 뜬다... ㅠㅠ

경고: [SetPropertiesRule]{Server/Service/Engine/Host/Context} Setting property 'source' to 'org.eclipse.jst.jee.server:MavenTest' did not find a matching property.

이런 내용의....근데 어디서 많이 본 메세지다... 앗..!! 이건 xml publish 자나 !!!



6. 가벼운 마음으로 체크를 해주었다.



7.  톰캣을 스타트 한 후 테스트를 진행 해 보니 성공했다..

     요로케...하하하하..!!!



예전에 공부했던 기억을 거슬러 올라가보니... 메이븐의 pom.xml 에 슈퍼 pom이 있다고 했던 내용을 본 적이 있다..

그 슈퍼 pom에서 레이아웃을 설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메이븐 프로젝트를 처음 생성하면 4번 레이아웃으로 생성된다고 기억이 난다..

그럼 이제 내 pom.xml 을 수정해서 레이아웃을 변경해 보겠다.. 즉, 오버라이드 하는 것이라고 생각해도 좋다.

지금 말고 다음에...지금 새벽 3시가 다 되어 가는데..출근을 해야 하기 때문에...





[추가] 회사에 출근하여 회사 컴퓨터에 다시 메이븐 프로젝트를 만들어보고 테스트를 해보았다. 럴수럴수 이럴수...

          4번과정의 tomcat 플러그인을 설치 하지 않았는데 에러 로그도 뜨지 않고 한번에 성공했다..

          톰캣을 쓴다면 메이븐의 톰캣 플러그인은 여러가지 용도로 쓰이니 설치 해 두자.